DESIGN 2013 DESIGNER 2013

디자인 분야의 세분화/다양화 가속
저자가 디자인을 입문했던 20년 전에도 디자인 분야는 성숙되어 있었다. 제품디자인, 시각디자인, 자동차디자인, 패키지, 패션, 금속, 도자, 건축, 인테리어, 가구, 환경 등 여러 디자인 전공 분야가 있었다. 하지만 10년 후 그리고 20년 후 디자인 영역은 훨씬 더 다양해지고 세분화되었다. 디자인경영, 브랜드디자인, 에코디자인, 유니버설디자인, 인터랙션디자인, 컨텐츠디자인, 게임디자인, 캐릭터디자인, 사용자경험디자인, 애플리케이션디자인, 융합디자인, 서비스디자인까지, 지금이야 말로 온 세상이 디자인 속에서 살고 있는 것 같다. 시골 동네 작은 미용실에서부터 한 사람의 인생을 설계하는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디자인이라는 개념이 안 들어가는 분야를 찾아보기가 더 힘들 정도이다. 이런 시대에 대학에서 디자인을 공부하고 졸업하고 취업하는 학생들이 디자이너로서 진로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예전보다 그 선택의 범위가 넓다고 고무적으로 봐야 할지 선택할 것이 너무 많아서 더 어렵다고 해야 할지 혼란스럽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디자인 패러다임은 보다 광범위하면서 세분화하고 있고 그 대상은 물질에서 비물질까지 확장되어 간다라는 점이다.

디자이너의 역할을 넘어선 디자이너의 역할
십 년 전 저자가 모 기업에서 디자이너로써 근무할 당시에 기업에서는 디자인을 오로지 하드웨어로만 생각했었다. 제품이 가지고 있는 조형이 중요했고 컬러 및 소재들이 디자이너가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UI)라는 분야도 물리적인 사용성(Usability)라는 측면에서 분석하고 개선하는 것이 디자인의 주요 업무라고 정의하던 때가 있었다. 그래서 디자이너는 회사의 업무 프로세스 중에서 정해진 지극히 적은 영역에서만 일을 담당했었다. 디자이너가 일을 하기 위해서는 상품 명세서라는 문서를 상품기획 부서로부터 전달 받아야지만 디자인을 시작할 수 있었으며 그렇게 디자인한 결과물을 개발 부서에 전달하고 나면 디자인 업무가 종료되는 것이었다. 개발 과정에서 기구 구현이 어려울 경우 디자인 도면을 수정하는 몇몇 업무를 제외하면 공식적인 디자인 업무는 종료되던 시기였다. 하지만 제품의 스타일만 멋지게 하는 디자인이 기업의 비즈니스를 위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디자인의 역할은 진화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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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에서 디자이너 역할 확장
위 그림은 모 기업의 제품 개발 단계와 그 동안 디자이너의 업무 참여 영역이 얼마나 더 확장되었는가를 보여주고 있다. 디자이너가 상품기획 문서를 받고 그 문서에 명시된 스펙 내에서 조형을 아름답게하기 위한 외관 디자인만을 담당 하던 때를 디자인 1st 세대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디자이너가 개발 구현에 대한 공학적 이해 부족으로 디자인 외관이 양산되었을 때의 외관과 큰 차이가 있음에 문제를 발견한 이후에는 디자이너들도 개발의 공학적 지식의 이해를 동반한 디자인을 요구 받던 시기가 있었다. 사출물의 수를 줄여 금형의 개수를 줄이는 디자인, 양산 및 조립을 쉽게 하는 디자인, 접이 방식의 제품디자인으로 컨테이너 공간을 줄이고 운송을 용이하게 하는 디자인 등 제조 및 운송에 최적화된 디자인이 최고의 디자인으로 뽑던 시대를 디자인 2nd 세대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때만 해도 그물형 제품 양산 방식이었다. 즉 다양한 플랫폼 그리고 다양한 형태/색상/소재를 가진 제품을 마구 생산하고 시장에 마구 내어 놓아 물건을 팔던 시기였다. 다양한 사용자 층을 타겟으로 다양한 제품을 단기간에 많이 제공하면 그 중에는 팔리는 제품이 당연히 나올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이는 곳 수익률 저하로 돌아올 수 밖에 없었고 따라서 이 기업은 다량의 제품디자인이 아닌 하나라도 제대로 만들어야 한다는 원형디자인의 중요성을 실감하게 되었다. 바로 애플의 제품디자인 전략을 따라 한 것이다. 똑똑한 제품하나를 공들여 잘 만들어 놓고 시장에서 성공 시키면 이후 후속 모델은 비슷한 디자인 랭귀지로 다양화 시켜서 몇 년을 성공적으로 팔 수 있다라는 전략인 것이다. 그 전략은 애플 사례처럼 이 기업에게도 성공적이었고 예전보다 플랫폼과 제품의 수가 많이 줄었다. 많은 모델을 디자인할 필요가 없기에 많은 디자이너 보다는 똑똑한 한 명의 디자이너가 중요한 시기가 된 것이었다. 이때부터 회사는 슈퍼디자이너의 중요성을 실감하였고, 회사 내에서 슈퍼디자이너를 발굴하고 집중 지원하였다. 이들은 시장을 선도하고 마켓을 창출할 수 있는 최고 퀄리티의 디자인으로 상품의 플랫폼까지 제안할 수 있었기에 상품 기획자들 보다 먼저 상품을 제안할 수 있는 역할도 하게 된 이 때를 디자인 3rd 시대 라고 할 수 있다. 이때만 해도 타 기업에서는 볼 수 없는 권한을 디자이너가 가지게 되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디자이너에게 바라는 역할이 더욱 더 커졌다. 제품이나 상품을 제안하는 수준이 아닌 새로운 사업에 대한 제안도 디자이너가 하는 역할 중에 하나가 되었다. 이 기업의 경우에는 항상 5년, 10년을 내다보고 사업을 만들어 가는데 그렇기 때문에 불분명한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전망과 제안이 항상 필요하다. 즉 미래 트렌드를 예측하고 사용자의 경험가치를 예상하여 미래 시나리오를 디자인하고 제안하는 것이 중요해 졌다. 디자이너가 제안한 많은 디자인 결과물들은 미래 사용자층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가능성을 검증 받고 난 뒤 CEO의 최종 의사결정 후 새로운 사업 새로운 플랫폼 제품으로 개발되기도 한다.

슈퍼 디자이너 makes 세계 1등 디자인 makes 세계적 기업
슈퍼 디자이너는 세계적인 디자인을 만들고 이는 곳 국내 기업을 세계적인 기업으로 만든다. 최근 발표된 브랜드 리서치 회사 ‘Brandirectory’의 2012년도 글로벌 기업 브랜드 가치 조사 리포트에 의하면 삼성전자는 세계적인 기업인 Cocacola, BMW, Toyoda, Sony 등을 제치고 세계 6위로 평가되었다. 이는 한국뿐 만이 아닌 아시아 기업으로써는 이례적인 결과이다. 이는 디자인을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이성에서 감성으로, 좌뇌사고에서 우뇌사고로 바꾼 노력의 결과로 볼 수 있다. 지금도 삼성전자는 제조업 기반의 기업이기 때문에 매우 큰 부분을 하드웨어에 중심을 두고 있지만 천천히 그 포트폴리오를 소프트 중심으로 바꾸어 가고 있다. 제품 제조 부서 이외에 서비스 개발 부서를 두고 있으며, IT 기술 중심 산업에서 의료/바이오/에너지 산업, 인간의 건강과 환경을 지향하는 산업으로 그 사업을 변경해 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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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패러다임 변화 (有形→無形, 西洋→東洋)
지금까지 그래 왔듯이 향후에도 디자이너는 우리들의 생활을 더욱 더 향상 시킬 것이다. 현재 시점에서 소위 브랜드 가치 10위 이내의 기업들은 기업의 포트폴리오로서 무형의 상품을 가지고 있다(Google/Microsoft). 그리고 이전에 그렇지 않았던 기업들(Apple/IBM)도 유형의 상품에서 무형의 상품으로 그 포트폴리오를 변화하고 있다. 기업의 상품을 변경하지는 않더라도 유형 상품의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 무형 상품인 서비스와 컨텐츠 상품을 개발하고 이것들이 자연스럽게 시장에서 사용자들이 구매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제품/컨텐츠/서비스로 이루어진 에코시스템을 만들어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비즈니스 전략 모델은 사용자 스스로 참여하게 하고 즐겁게 사용하게 하며 사용하고 난 후 최상의 경험을 갖도록 함으로써 이 생태시스템을 떠날 수 없게 만드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의 기업 또한 선진 기업들의 포트폴리오 및 비즈니스 전략을 벤치마킹 하면서 그들의 사업을 모방하고 있다.

세계의 흐름이 그렇다고 해서 세계적인 기업들이 동일한 사업구조를 가져 가는 것은 아니다. 각 지역의 생활과 문화 그리고 회사가 가진 역량에 따라 다른 비즈니스 전략을 택하고 있다. 물론 앞에서 말한 것처럼 유럽이나 미주 지역의 선진 국가에서는 산업사회를 통해 이미 물질적인 풍요를 이루었기 때문에 지금 그들은 눈에 보이거나 손에 만져지는 상품 보다 그것들을 둘러싼 서비스에 더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국가에서는 2012년 이 시점에서도 산업사회를 겪고 있다. 십여 년간 급속도로 발전한 중국도 몇 개 도시를 제외하고는 아직 빈곤을 탈피하지 못한 곳이 많으며, 동남 아시아, 남아메리카, 아프리카의 많은 국가들의 사람들은 아직 물질적 가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다. 세계 하드웨어의 공장 역할로 수 많은 상품을 생산해 주고 있는 중국으로 인해 세계는 인플레이션 없이 보다 풍요로운 물질적 소비를 가능하게 되었으며 이는 동남아시아로 확장되고 있다. 수년 전만 해도 이 지역에서는 물질의 생산자 역할만 하였으나 최근에는 이들 지역의 급격한 소득 수준의 향상으로 미국을 제치고 최대의 소비 지역으로 급 부상 하였다. 이것이 선진 기업들이 이 지역을 공략하고 있는 이유이다. 하지만 그 패러다임의 중심이 이제는 서남아시아를 포함해 가고 있다. 인도와 두바이가 바로 이를 증명하고 있다. 중국 인구와 맞먹는 인구를 가진 인도는 이런 면에서 기업들의 새로운 먹잇감인 것이다. 미국 실리콘밸리의 우수 인재들 중에는 인도인들이 참 많으며 국내 모 기업에도 인도 IT 전문가들이 많이 일하고 있다. 이제 우리는 선진 시장을 벤치마킹 하면서 따라가는 것에만 관심을 둘 것이 아니라 우리의 뒤를 바짝 추격해 오는 중국과 인도를 견제해 가면서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그럼 이제 여러분들은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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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나를 알자 그리고 미래를 준비 하자.
‘앞으로 나아가기 전에 먼저 자기 자신을 이해하자. 세계 패러다임의 흐름을 이해하자. 내가 갈 곳을 타겟팅 하자. 그것에 맞는 맞춤 준비를 하자.’ 인생은 아주 길다. 지금 여러분은 마라톤의 42.195km 중에 이제 겨우 10km를 달렸을 뿐이다. 이제 호흡 조절하는 방법만을 배웠을 뿐이고 앞으로 달려야 할 길이 많이 남아 있다. 그런데 그렇게 긴 인생을 즐거움이 없이는 오래 달리지 못 할 것이다. ① 제일 먼저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자. 내가 좋아하는 것이 없는가? 내가 좋아하는 것으로는 시장에서 돈을 못 벌 것 같은가? 그렇다고 포기할 필요는 없다. 오히려 감사하라. 내가 그것을 시작하면 그 분야에서 나는 선구자가 될 수 있으니까. ② 세계 변화의 패러다임을 이해하자. 내가 좋아하는 무엇인가를 세계 패러다임이라는 큰 배에 얹을 수 있다면 이는 보다 쉽게 수익으로 보답해 줄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 당장 여러분은 어떻게 해야 할까? ③ 내가 갈 곳을 타겟팅 하자. 선택과 집중이라는 말은 많이 들어 봤을 것이다. 귀가 따갑게 들었지만 이를 행동으로 실천하는 이는 별로 없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그것을 실천해 보라. 여러분의 성공 확률을 아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④ 마지막으로는 그에 맞는 준비를 하자. 여러분이 만약 제품디자인을 하고 싶고 큰 시장인 중국에서 기회를 잡고 싶다면, 지금 당장 토익 점수를 위해 매달릴 것이 아니라 중국어 공부에 집중하는 것이 보다 경쟁력이 있을 것이다. 한가지 사례를 들면, 모 기업에서는 영어를 잘하는 사람보다 중국어를 잘 하는 사람의 인사 가점이 더 높다. 불과 2~3년 전부터였다.

여러분이 뛸 무대는 지방도 서울도 한국도 아닌 글로벌 무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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