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versal Design

0
5335

유니버셜 디자인 수업
수업 유니버셜 디자인은 디자인 융합과정으로 다양한 학문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함께 어울려 지식을 획득하고, 아이디어를 공유 및 창출하는 강좌이다. 학생들은 인간의 물리적 · 인지적 능력을 학습하여, 장애인 및 고령자 등 다양한 사람들이 사용하기 편안한 제품, 기기, 환경 디자인에 필요한 요소들을 각종 실습과 사례 조사, 등을 통해 탐구한다. 수업은 산업 디자인전공 교수와 물리치료학 전공 교수 2인의 공동지도 하에 진행된다. 산업디자인 영역으로 인간공학과 유니버셜 디자인을 심화 탐구하고, 물리치료학 기초 영역들을 배움으로써 학생들은 다양한 시선과 차별화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두 학문의 융합을 통해 기존에 디자인 영역만으로 해결하지 못했던 문제들을 풀어내는 능력을 배양함에 수업의 목표가 있다. 접근하기 어려웠던 두 전문 영역의 융합은 학생들에게 새로운 기회와 가능성을 제공하고 있다.

유니버셜 디자인?
흔히 유니버셜 디자인을 장애인을 위한 디자인이라고 인식하지만, 유니버셜 디자인의 궁극적인 목표는 다수를 위한 디자인이다. 장애의 유무나 기타 요인들에 상관없이 가능한 넓은 범주의 사용자가 다양한 상황에서 제품이나 환경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유니버셜 디자인의 고려 대상자인 장애인이나 고령자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사용의 혜택을 주기 때문에 범용성을 특징으로 가지며, 초보자와 익숙한 사용자의 요구를 모두 수용하기 때문에 유연성 또한 유니버셜 디자인의 큰 특징이 된다. 그러나 범용성과 유용성을 위해 좋은 디자인이 요구하는 어떠한 작은 요소도 포기하지 않는다. 즉, 유니버셜 디자인은 다수의 사람들의 편의와 요구를 수용하며 디자인의 아름다움을 겸비하는 것이다.

유니버셜 디자인의 필요성을 보여준 사례로 뉴욕 필 오케스트라 연주 중단 사태가 있다. 연주 중단 사태는 객석의 노신사가 원인이었다. 연주가 한참 클라이맥스로 치닫고 있는 순간에 노신사의 아이폰에서 벨소리가 울렸다. 노신사는 소리를 끄는 방법도 몰랐으며, 배터리도 분리할 수도 없어서 자신의 벨소리를 오케스트라 연주에 더하였다. 이는 사용자가 제품 사용법을 제대로 알지 못하여 생긴 문제이기도 하지만, 근본적으로는 제품에 유니버셜 디자인적 접근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벌어진 사건이다.

반대로, 유니버셜 디자인이 잘 적용된 성공 사례로는 OXO International의 Good Grips 시리즈들이다. 제품의 편의성과 기능을 고려하여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되어, OXO 제품들은 유니버셜 디자인을 떠올리면 자동적으로 떠오르는 표준으로 자리잡았다.

pic1431809113

OXO의 제품들은 디자인뿐만 아니라, 탄생의 배경에서도 유니버셜 디자인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OXO의 설립자인 Sam Farber는 관절염으로 고생하던 부인이 주방기구들을 사용하는 데 불편을 느끼는 것이 원인이 되어 제품의 디자인을 고안해 내기 시작했다. 그는 몸이 불편한 환자는 물론 일반인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고민하였고, 동시에 제품 사용의 효율성도 설계의 고려 대상으로 포함하였다. 그는 모두가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주방기구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소비자와 판매상을 만나는 등 철저한 조사와 연구를 바탕으로 제품을 설계하였다.

autosqueeze_eyedrop_dispenser_04

그림1
그림1

Eye Drops Applicator[그림1]는 손잡이를 누르면 안약이 자동으로 투입되는 제품이다. 이 제품은 안약통을 편하게 들어서 원하는 지점에 쉽게 투약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또한 최소한의 힘으로 안약을 투입할 수 있는 효율성을 갖추었다.

그림2
그림2

AT&T 사의 Big Button Phone[그림2]은 고령자와 약시 환자를 위해 디자인 된 제품이다. 버튼이 크고 숫자가 명확하게 표기되어 어두운 환경에서도 사용이 편리하며, 경련이나 손 운동 장애를 갖은 사람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제품의 디자인에서 장애인이나 고령자, 등 특정 대상자만을 위한 분위기가 풍기지 않으며, 심플한 것이 특징이다.

그림3
그림3

트라이포트 플레닝의 핸디 워미[그림3]는 비닐봉투를 손으로 잡을 때 사용하는 보조 손잡이이다. 이 손잡이는 손에 걸리는 무게를 분산하여 무거운 물건을 쉽게 들 수 있도록 디자인된 제품이다. 위의 사례들처럼 좋은 유니버셜 디자인은 다양한 사용자들 모두가 제품 또는 환경을 이용함에 불편함을 느끼지 않게 하며, 외형의 모습도 훌륭한 디자인 요소를 갖추는 것이다. 수업 때 이와 같은 다양한 사례들을 조사 및 분석하고, 학생 스스로가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기존의 디자인을 개선하거나 새로이 고안하여 다양한 사용자들을 만족시키는 유니버셜 디자인의 기본적인 법칙을 익힌다.

유니버셜 디자인의 7가지 법칙

유니버셜 디자인에는 7가지 법칙이 있다.

  • 공평한 사용_Equitable Use
  • 사용에 있어서의 유연성 확보_Flexibility in Use
  • 간단하고 직관적인 사용_Simple, Intuitive Use
  • 쉽게 인지 가능한 정보_Perceptible Information
  • 오작동에 대한 포용력_Tolerance for Error
  • 신체적 부담의 경감_Low physical Effort
  • 여유 있는 공간의 확보_Size and Space for Approach and Use

이 유니버셜 디자인의 7법칙이다.

“공평한 사용”은 어느 그룹의 사용자에게도 유용하고 판매할 만한 디자인을 의미하고, “사용에 있어서의 유연성”은 넓은 범주의 개인적 선호도 및 능력을 충족시키는 디자인을 뜻한다. “간단하고 직관적인 사용”은 제품 혹은 환경의 사용법이 사용자의 경험, 지식, 언어능력, 집중력 증에 제한 없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함을 말하며, “오작동에 의한 포용력”은 실수나 의도하지 않은 조작에 대하여 위험을 최소화한다는 것이다.”신체적 부담의 경감”은 사용자의 신체적 부담이나 수고를 줄여 효과적이고 안락하게 하는 것이며, “여유 있는 공간의 확보”는 사용자의 신체 크기, 자세, 움직임을 고려해 적정한 크기와 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학생들은 위의 7가지 법칙들을 사례연구와 프로젝트 진행, 등을 통해 학습하며, 더불어 이를 적용 및 응용하여 개인의 디자인 능력으로 내재화 한다.

장애와 고령화
디자인 분야뿐만 아니라 장애에 대한 심도 있는 수업을 통해 이들이 겪는 불편함을 체험하고 이해한다.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 인지와 언어장애, 이들이 복합되어 나타나는 복합장애, 등 여러 장애의 요인과 특징들을 배움으로써, 이들 생활의 불편함을 감소 및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디자인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또한 이들의 불편함을 이해하고 체험하기 위해 각종 장애 체험기기를 이용한 실습을 진행한다. 학생들은 실습을 통해 일상 생활에서 겪을 수 없었던 불편함을 경험하고, 이를 기반으로 불편함을 완화하는 디자인을 고안한다. 그러나 디자인을 함에 특정 소수 사용자를 위한 것에 그치지 않고, 모든 사람들이 편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한다. 소수자에 대한 배려가 아닌 모두를 위한 디자인이 진정한 의미의 유니버셜 디자인이며, 이것이 유니버셜 디자인이 추구하는 바이다.

성남고령친화센터 방문
성남고령친화센터 방문을 통해 실제 고령자들이사용하는 제품들을 관람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 하고 있다. 성남시 분당구 야탑동에 위치한 성남고령친화체험관은 전시체험, 생애체험, 치매체험 등의 3가지 프로그램이 있으며, 이를 체험할 수 있는 시설들을 갖추고 있다.

pic1431809145

전시체험실에는 신체가 불편한 사람들을 사용 대상자로 고려하여 디자인된 물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학생들은 전시체험을 통해 이들을 위한 제품에 대해 파악하고 체험하게 된다. 11개의 테마 공간을 관람하며 전문가의 설명을 통해 현재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장애와 고령화에 대한 주제에 대해 생각하고, 유니버셜디자인의 의미에 대해 새로운 시선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장애와 고령화는 우리에게서 멀리 있는 것이 아닌 가까운 곳에 존재하는 것이다. 이들을 위해 디자인된 다양한 제품들이 만들어졌지만, 아직 이들이 생활함에 불편함을 느끼는 많은 문제점들이 있음 을 깨닫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며 이들의 불편함을 감소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안에 대해 생각한다. 실제 관람을 마친 학생들은 자신의 주위에서 잊고 지내던 장애나 고령자들에 대해 생각하고, 사회적인 분위기와 현재 상황을 고려하여 유니버셜 디자인적 관점으로 해결 방안들을 고민해 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고 한다.

수업 유니버셜 디자인은 디자인 분야의 탐구뿐만 아니라, 장애와 고령화에 대한 체험과 학습을 통해 일반적으로 경험하지 못하는 환경과 상황에 대해 파악할 수 있게 하며, 미래에 전문 디자이너로서 디자인을 하게 될 학생들에게 다양한 시선과 새로운 생각을 갖게 한다.

유니버셜 디자인은 모두를 위한 디자인이다.
Universal Design = Design for All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